본문 바로가기
그림 그리기/미리캔버스

미리캔버스 단가는 어떻게 결정이 될까, 구독단가 계산 방법

by 마숲 2023. 10. 23.
반응형

미리캔버스 디자인허브 기여자들의 주요 수입원인 구독 단가가 그 끝은 모르고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리캔버스에서 기여자들의 수익과 직결된 문제라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일입니다.

 

🎁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OFF 하여 주시면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있어 많은 힘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마숲의 블로그 마숲입니다 ~ ^ ^

 

요즘들어 계속해서 미리캔버스에서의 구독 사용자의 구독 사용 단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여자로 활동하는 분들의 수익은 그와 맞물려 계속 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보통 주말과 공휴일에는 미캔을 이용하는 구독자의 사용 요소의 갯수가 적기 때문에 평일에 비해 구독 단가가 높게 잡히는 것이 보통입니다. 지난 주말 날짜를 기준으로 구독 단가를 살펴볼까요? 

 

주말 구독 단가 비교

 

미리캔버스 주말 구독 단가

 

 

미리캔버스 구독 단가

 

10월 세 째 주 주말인 21일 토요일, 22일 일요일의 구독 사용 단가입니다.

 

 

21일 토요일에 요소 한 개당 구독 수익이 24원입니다.

22일 일요일은 요소 한 개당 구독 수익이 26원입니다.

 

당연히 평일 보다는 높지만, 그동안에 주말을 기준으로 책정되었던 평균 단가에 비하면 매우 낮아진 금액입니다. 지난 4월 경의 주말 단가를 대략 살펴보겠습니다. 그러면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미리캔버스 주말 구독 단가 높을 때

 

위 캡처는 2023년 4월 23일 일요일의 구독 단가입니다. 요소 개 당 42원입니다. 어제(10월 22일 일요일) 나온 단가가 26원이니, 그 차이는 무려 16원이나 납니다. 

 

100개가 판매되었을 경우를 가정하면 체감은 확 와닿을 것입니다.

 

 4월 기준으로 100개의 요소가 사용이 되었다면  4,200원의 수익이 납니다. 

10월 기준으로 100개의 요소가 사용이 되었다면 2,600원의 수익이 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단가가 훅 떨어져버렸으니, 미리캔버스에서 기여자 활동을 하시는 디자이너들의 수익은 처참할 정도로 바닥으로 향하는 중입니다.

 

평일 구독 단가 비교

이번엔 가장 중요한 평일의 구독 단가를 살펴보겠습니다. 평일의 구독 단가는 평탄하지 않고 왔다갔다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미리캔버스에서 콘텐츠 요소를 언제 승인해 주는지 그 기준이 들쭉날쭉한 것 처럼, 평일 구독 단가는 그때그때마다 편차가 좀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추세가 상승인지, 횡보인지, 하락인지는 가늠할 수 있습니다. 일단 간편하게 2023년 4월 부터 비슷한 날짜를 기준으로 매월 하나씩 단가를 찾아보겠습니다.

(데이터 찾는다고 시간 많이 걸렸습니다..... 어디다가 생색이라도 내고 싶은 심정입니다 ㅜ ㅜ)

 

4월의 평일 단가부터 10월 까지의 캡처 이미지입니다. 그럼 함께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미리캔버스 단가

 

✅ 4월 19일 구독 단가 19원


 

구독 단가

 

✅ 5월 18일 구독 단가 15원

 


미리캔버스 단가

 

✅ 6월 15일 구독 단가 18원


 

✅ 7월 17일 구독 단가 18원

 

✅ 7월 17일 구독 단가 18원


✅ 8월 17일 구독 단가 18원

 

✅ 8월 17일 구독 단가 18원


✅ 9월 18일 구독 단가 14원

 

✅ 9월 18일 구독 단가 14원


✅ 10월 18일 구독 단가 12원

 

✅ 10월 18일 구독 단가 12원

 

 

📌 4월 부터 10월 까지 특정한 날을 샘플링하여 단가표를 정리하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주의: 평균 단가가 아닌 20일 안팎의 날을 특정하여 기입한 수치입니다.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월: 4 5 6 7 8 9 10
단가: 19 15 18 18 18 14 12

 

위의 데이터 수치로만 보았을 때, 큰 그림은 점점 단가가 내려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야말로 기여자에겐 슬픈 데이터입니다. 단가의 가격을 물가에 맞춰 올리려는 미리캔버스 측의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단가는 어떻게 산정이 될까?

미리캔버스에서의 구독 사용자 단가가 정해지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이 부분은 정확한 고지가 없어, 그동안의 기여자 활동 경험으로 예측을 할 수 밖에 없음을 주의 및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혹자는 기여자들의 수가 늘어나서 경쟁의 심화로 단가가 떨어진다라고 말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데 영향은 줄 수 있겠지만, 직접적인 단가 책정의 기준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

 

🪙 구독 단가 🟰 모든 구독 사용자의 총 월 구독 합산 금액 ➗ 전체 구독 사용량

 

여기서 구독 사용자들의 사용료는 기여자분으로 정해진 몇 %의 금액이 배분되어 적용될 것입니다.

 

위의 계산 방식이 구독 단가가 정해지는 가격과 같거나 비슷하다면, 기여자의 수가 늘어나는 것은 단가와 직접적인 영향은 없고, 단지 나의 요소가 사용될 확률을 다른 기여자의 등장으로 줄어드는 쪽에 더 가까울 것입니다.

 

위 계산 방식대로하면, 주말에는 쉬는 사용자들이 많으니 자연적으로 전체 구독 사용량이 낮아져서 단가가 올라가게 됩니다.

 

요약: 단가가 낮아지는 현상

단가가 낮아지는 흐름을 요약하자면, 매월 같은 금액의 정기 구독료를 내면서 기여자의 요소를 무분별하게 많이 사용하는 구독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말입니다. 구독자들이 늘어나면 전체 구독 합산 금액이 상승하게 되니 단가는 올라가겠지만, 새 구독자의 유입이 정체가 되고, 기존 구독자들이 요소를 더욱 많이 사용하면 할 수록 단가는 낮아지는 것이겠지요.

 

단가가 올라가려면,

1. 정기 구독 사용료가 상승하여야 합니다.

2. 새 구독자의 유입이 늘어나야 합니다.

3. 기존 구독자들의 요소 사용량이 줄어들어야 합니다.

 

대략 이 정도로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정성껏 작성한다고 글을 적어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오늘 하루도 매우 기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행복 가득한 마음이 실상에서도 넘쳐나시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미리캔버스] 기여자, 부업 수익을 위한 TIP 모음

 

[미리캔버스] 기여자, 부업 수익을 위한 TIP 모음

본 블로그에는 미리캔버스 사이트의 디자인허브 기여자 활동에 관련된 글이 많이 있습니다. 하나씩 따로 찾아서 보기가 불편하신 분들을 위하여 모든 기여자 활동에 관련된 TIP 글들의 리스트를

kokomagae.tistory.com

🐝 위 링크는 미리캔버스 기여자와 관련한 여러가지 팁이 들어있는 글입니다.

이동하셔서 관심있는 정보만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kakaoTalk facebook twitter naver band shareLin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