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 그림자의 전설 턴제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버프와 디버프 스킬에 대한 가이드 및 상세한 설명을 정리한 글입니다.
게임 내에서보다는 이렇게 따로 정리한 글을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는 것이 훨씬 편할 것입니다. 그럼, 바로 버프와 디버프 스킬의 종류와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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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녀의 숲속 블로그의 마숲입니다 ~ ^ ^
그림자의 전설: 버프 스킬 정리
레이드 게임에서 상태 효과는 버프(이로운 효과)와 디버프(해로운 효과)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모든 전투 결과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효과입니다.
버프와 디버프를 활용해 아군을 강화하고 적을 약화시키는 전략 게임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하니, 시간이 날 때 마다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버프 스킬
🥕 버프 스킬은 챔피언 본인 및 아군을 지원하는 효과를 가진, 도와주는 스킬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꼭 알아야할 버프 이름에는 밑줄이 그어져 있습니다.
디버프 차단: 이 버프가 활성화되면 챔피언은 모든 디버프에 면역입니다. 턴 미터 감소 같은 즉각적인 해로운 효과는 영향받지 않고 정상 적용됩니다.
ATK 증가: 챔피언의 전투 ATK(현재 ATK 수치)가 25% 또는 50% 증가합니다.
검이 하나 있으면 25%, 두 개가 있으면 50%입니다. 그림자의 전설 게임에 나오는 버프와 디버프는 이렇게 같은 종류의 스킬일 경우, 표시 아이콘에 조금의 차이를 둬서 지원 능력 % 수치를 구별합니다.
DEF 증가: 챔피언의 전투 DEF가 30% 또는 60% 증가합니다. 앞서 말씀드렸 듯이 방패 모양의 차이에 따라 방어력 수치의 차이가 납니다.
이런 수치와 몇 턴까지 가능한지에 따른 차이는 대개 레어 챔피언, 에픽 챔피언, 전설 챔피언으로 갈수록 향상됩니다.
SPD 증가: 챔피언의 전투 SPD가 15% 또는 30% 증가합니다. 턴 방식의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버프는 누가 뭐라고해도 역시 속도(스피드)입니다.
ACC 증가: 챔피언의 전투 ACC가 25% 또는 50% 증가합니다.
게임 중후반으로 갈수록 명중률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이 게임은 속도를 기반으로한 명중률(ACC)이 가장 중요한 전략게임입니다.
초반에는 데미지 위주로 진행이 되지만, 성장을 시킬 수록 상대에게 공격하는 디버프 스킬의 명중률이 높아야, 스킬을 사용하는 의미가 생깁니다. 명중률이 낮을 때, 이 ACC 증가 버프는 아주 유용할 것입니다.
C. RATE 증가: 챔피언의 전투 C. RATE가 15% 또는 30% 증가합니다. 크리티컬 히트 확률을 높여주는 버프입니다.
C. DMG 증가: 챔피언의 전투 C. DMG가 15% 또는 30% 증가합니다.
실드: 지정된 턴 수만큼 챔피언 HP 게이지가 실드로 향상됩니다. 데미지는 기존과 같이 계산되지만, 공격이 실드를 무시한다고 명시되지 않은 한 먼저 실드에 적용됩니다.
실드 버프가 만료되거나, 실드 수치가 0이 되면 실드는 없어지고 이후 주는 데미지는 정상 적용됩니다. 추가로 실드와 DEF는 다릅니다. 실드는 말 그대로 방어막 개념이고, DEF 방어력입니다.
상대의 공격 데미지가 10이라 가정했을 때, 나의 HP가 10일 경우, DEF가 5라면 HP는 5정도만 피해를 입는 것입니다. 여기서 실드 버프가 10%라고 한다면, HP의 10%이니 순간이지만 HP가 10에서 11이 됩니다.
앞의 경우처럼 공격 데미지(ATK)가 10일 때라 가정하면,
ATK 10 - DEF 5 - 실드 HP 1 = 실제 HP에 상대 공격 데미지가 입는 정도 ➡️ 4의 데미지가 가해져서 남은 HP는 6이 됩니다.
사망 시 부활: 이 버프가 있는 챔피언이 사망하면 해당 챔피언은 30% HP와 0% 턴 미터로 즉시 부활합니다.
아군 보호: 이 버프를 부여한 시전자는 대상 챔피언이 받는 직접 데미지의 25% 또는 50%를 받습니다. 스스로 받는 데미지(HP 소모, 독)는 이 효과를 발동하지 않습니다.
챔피언마다 각자 DEF 수치를 사용해 데미지를 경감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아군에게 이 버프를 걸어두면, 적에게 맞을 때, 데미지를 퍼센트에 따라 버프를 시전한 챔피언과 나눠서 데미지 피해를 입는 것입니다.
집중적인 공격을 분산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한번의 공격으로 사망하는 확률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대개 HP 혹은 DEF가 높은 탱크형 챔피언에게 있는 버프 스킬입니다.
불사: 불사 버프가 활성화되면 챔피언 HP는 1 아래로 감소하지 않습니다. 즉, 아무리 강력한 공격으로도 죽지않고 HP가 1이 되어 살아있습니다.
자신의 턴이 시작될 때까지 불사 버프가 유지된다면 한번의 턴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데미지 반사: 상대 공격자가 공격을 하면, 공격 데미지의 15% 또는 30%를 반사시켜 돌려줍니다. 상대 공격자가 체력이 낮은 상태에서 강력한 공격 데미지를 가하면, 오히려 본인이 죽을 수 있습니다.
격노: 격노 버프가 활성화되면 미노타우로스가 주는 데미지가 400% 증가합니다.
격노 버프가 만료되면 미노타우로스는 혼돈에 빠지고 1턴 동안 혼돈 디버프를 얻습니다. 혼돈 디버프가 활성화되면 미노타우로스가 받는 데미지가 200% 증가합니다. 혼돈 디버프가 만료되면 미로타우로스는
3턴 동안 격노 버프를 다시 얻으며 이 주기를 반복합니다. 해당 버프와 디버프는 차단하거나 디버프 제거 스킬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던전에 자리잡고 있는 미노타우로스에게서 주로 볼 수 있는 버프이기 때문에 모르고 게임을 해도 되는 버프입니다.
장막: 이 버프는 장막(좌)과 절대장막(우)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이 버프 중 하나라도 보유한 챔피언은 적의 공격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나머지 모든 아군 챔피언이 장막이나 절대장막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적은 특정 챔피언을 대상으로 지정할 때 더는 제약이 없습니다.
즉 장막 버프는 최소 챔피언 한 명을 제외하고 걸려있어야,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모두 투명한 장막이 걸리면, 안 걸린 것과 똑같습니다(하지만 상대의 광역 스킬 데미지는 감소가 됩니다).
장막 버프를 보유한 챔피언이 액티브 스킬을 사용하면 장막 버프는 사라지지만, 절대장막 버프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또한, 장막과 절대장막 버프는 광역 스킬로 받는 데미지를 감소합니다.
장막은 받는 데미지를 7.5%, 절대장막은 받는 데미지 15% 감소합니다.
마지막으로 장막과 절대장막 버프는 적 챔피언이 버프 홈치기가 가능한 스킬을 사용해도 홈칠 수 없습니다.
반격: 반격 버프를 보유한 챔피언이 공격받으면 기본 스킬을 사용해 공격자를 맞공격합니다. 이 공격은 기본 스킬 데미지의 75%만 줍니다.
다중 타격 스킬로 공격받아도 한 번만 반격합니다.
적 여러명이 우르르 몰려와서 몰매(다구리)를 놓아도 한 번만 반격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적 자체 반격에는 대응해서 반격하지 않습니다. 턴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강화: 받는 데미지 수치가 15% 또는 25% 감소합니다.
영원한 분노: 영원한 분노는 이라고스의 SPD를 증가하고 이라고스가 공격 시 불사, 데미지 차단, 실드 버프와
더불어 대상의 DEF를 50% 무시하게 합니다. 모르고 살아도 되는 버프입니다.
데미지 차단: 최고 좋은 버프 중에 하나입니다. 모든 형태의 데미지에 면역이 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데미지에 대한 피해를 전혀 받지 않게 됩니다. 적에게서 이 버프 스킬을 사용하는 챔피언이 있으면 조금은 골치가 아프게 됩니다. 데미지에 대한 피해는 없지만, 디버프 공격은 유효합니다.
생명 보호막: 이 버프는 챔피언 HP와는 별도로 생명 보호막 HP를 추가로 부여합니다. 모든 버프 중 우선순위가 가장 높고 언제나 지정된 턴 동안 효과 있습니다.
생명 보호막 버프는 해제하거나 홈쳐올 수 없고, 버프를 제어하는 스킬에 영향을 받지도 않습니다. 대상의 실드량을 고려해 데미지를 주는 스킬은 생명 보호막을 실드로 간주합니다.
해당 버프는 돌가죽과 히드라의 소화하기 효과 위로 적용됩니다. 다른 효과에 데미지를 주려면 생명 보호막을 없애야합니다. 마찬가지로 이 버프 역시 몰라도 되는 버프입니다.
독구름: 독구름 버프는 히드라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독 디버프 피해를 차단합니다.
독구름이 부여되기 전에 HP 소모 디버프에 걸린 경우, 독구름 효과는 적용되지 않지만, 버프 자체는 제거되지 않습니다. 버프 훔치기, 버프 제거, 버프 확산, 버프 지속시간 증가, 버프 지속시간 감소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돌가죽: 돌가죽 버프는 데미지(폭탄과 HP 소모로 받는 데미지 제외)를 감소하고, 폭탄과 HP 소모를 제외한 모든 디버프를 제거하고, 폭탄과 HP 소모를 제외한 모든 디버프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추가로, 돌가죽 HP도 부여합니다.
돌가죽을 보유한 챔피언은 최대 HP 감소, 턴 미터 감소 효과에 면역입니다. 히드라 보스를 처치하면
획득할 수 있는 유물 아이템인데, 특히 아레나 전투에서 큰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전략적인 유물 장비입니다. 중반부터 매우 중요한 유물입니다.
복수: 진노의 머리가 주는 데미지가 300% 증가합니다. 진노의 머리가 15회 타격받으면 자동으로 발동합니다. 타격 수는 복수 카운터에 나타납니다.
진노의 머리는 증가된 데미지를 두 번 주는데 버프가 발동한 직후 한 번, 다음 턴에 한 번입니다. 해당 버프는 제거하거나, 훔치거나, 확산할 수 없습니다. 지속시간도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없습니다. 유저가 사용할 수 없는 버프이므로, 몰라도 되는 녀석입니다.
뱀의 의지: 뱀의 의지 버프로 새로운 머리가 받는 모든 데미지가 75% 감소합니다.
사망한 머리가 새로운 머리로 변하는 순간 적용되고 새로운 머리가 처음 행동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해당 버프는 제거하거나, 훔치거나, 확산할 수 없습니다. 지속시간도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없습니다. 이 버프 역시 몰라도 됩니다.
RES 증가: 챔피언의 전투 RES가 25% 또는 50% 증가합니다. RES는 저항력인데, 이것이 높으면 상대의 명중률(ACC) 수치와 디버프 확률에 따라 저항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상대 공격 디버프 마법 스킬을 무효화 시킬 수 있는 저항력 수치를 증가하여 주는 버프입니다. 높으려면 엄청 높아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어정쩡하면 쓸데가 없기에 투자를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전략적인 유물 세팅이 중요한 버프입니다.
애초에 저항력이 낮은 챔피언에게 이 버프가 걸리면 무용지물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 저항력 증가 스킬은 대부분 신경쓰지 않고 싸우는 편입니다.
대개 대인전에선 ACC에 치중을 하기에 저항력이 정말 많이 높은 챔피언에게만 이 RES 증가가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그래서 중요 스킬 표시인 이름 밑에 밑줄을 긋지 않았습니다.
뼈갑옷: 라운드 시작 시마다 챔피언에게 뼈갑옷 중첩이 생성됩니다. 뼈갑옷 중첩마다 피격자가 단일 타격으로 받는 데미지를 감소한 다음, 사라집니다.
챔피언은 뼈갑옷 중첩을 한번에 최대 3개만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은 축복 스킬입니다. 축복 스킬은 영혼석을 통해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번개 보주: 적이 버프를 받거나 턴 미터를 채울 때마다 자신에게 번개 보주 1개를 중첩합니다.
활성화되면 번개 보주 중첩 1개가 활성화된 다른 임의의 버프 1개가 제거되거나, 강탈되거나, 이전되지 않게 보호합니다. 활성화 이후 번개 보주 중첩은 사라집니다.
챔피언은 한 번에 번개 보주 중첩을 최대 3개만 보유할 수 있습니다.
번개 보주 중첩 3개를 가진 챔피언이 적을 공격할 때마다 적 최대 HP에 비례해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추가 데미지는 한 스킬의 타격마다 발생하며, 추가 타격으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추가 데미지 적용 후 활성화된 모든 번개 보주 중첩이 제거됩니다.
이 버프 역시 축복 스킬이고, 영혼석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조롱: 조금은 복잡한 버프입니다. 생성된 지 얼마 안 되는 버프이고, 이것을 소유한 챔피언의 수는 아직 작습니다. 현재까지는 필수로 알아야할 버프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점점 조롱 버프를 가진 새로운 챔피언이 늘어날 것이 분명하니, 천천히 알아두면 좋을 듯 합니다.
챔피언이 조롱 버프 상태에 있으면 적은 해당 챔피언만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같은 팀에 조롱 버프를 받은 챔피언이 여러 명 있으면 적은 조롱 챔피언 아무나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광역 공격 사용 시조롱 챔피언만 대상으로 지정되지만, 해당 챔피언의 아군은 기존과 동일하게 광역 공격으로 데미지를 받습니다.
도발 디버프는 조롱 버프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즉, 도발에 걸린 챔피언은 조롱 버프 상태의 챔피언 여부와 관계없이 도발 디버프 시전자만 공격하게 됩니다.
또한, 팀에 조롱 버프를 받은 챔피언이 1명뿐이면 타게팅에 영향을 주는 다른 모든 버프를 대신합니다(장막, 절대장막 등). 이 경우 조롱과 장막 버프를 모두 가진 챔피언이 타게팅됩니다.
하지만 팀에 다수 챔피언이 조롱 버프 상태에 있으면 타게팅에 영향을 주는 버프(장막, 절대장막 등)는 누가 타게팅될지 효과를 발동합니다.
예) 챔피언 2명이 조롱 버프를 받았지만 그 중 1명만 장막 버프를 받은 경우, 조롱 버프만 받은 챔피언은 타게팅이 되고, 조롱과 장막 버프를 모두 받은 챔피언은 그렇지 않습니다.
조롱 버프는 확산할 수 없으며, 지속시간도 연장할 수 없습니다. 강탈, 제거, 지속시간 감소도 불가능합니다.
일식: 달의 집정관 아미우스만 자신에게 이 버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버프 부여 시 아미우스는 대체 형태로 변신합니다. 버프가 만료되면 아미우스는 기본 형태로 되돌아갑니다.
그냥 읽은 걸로만 만족하고 넘어가면 되는 버프입니다.
지속 치유: 대상 챔피언 턴이 시작하면 최대 체력의 7.5% 또는 15%만큼 치유해줍니다. 치유와 관련된 중요한 버프입니다.
정리
현재를 기준으로 그림자의 전설에 등장하는 모든 버프를 정리를 하였습니다. 최소한 자신이 소유한 챔피언의 버프 능력은 숙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버프는 일종의 수비적인 부분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에 이어서 소개할 디버프는 반대로 공격적인 효과를 가진 마법입니다.
그럼, 계속해서 디버프 편도 재미있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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