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 그림자의 전설 턴제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버프와 디버프 스킬에 대한 가이드 및 상세한 설명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버프 스킬 효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디버프 아이콘 이미지와 함께 가능한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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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의 전설: 디버프 스킬 정리
레이드 게임에서 상태 효과는 버프(이로운 효과)와 디버프(해로운 효과)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버프와 디버프는 그림자의 전설 게임의 초보자인 레린이라면 반드시 익혀야할 매우 중요한 스킬 효과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스킬은 아니고, 마법같은 공격과 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버프 스킬 효과에 대한 정리는 아래의 글로 이동하셔서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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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프 스킬
🥕 디버프 스킬은 상대 적 챔피언이나 보스 괴물들을 공격하거나 방해하는 효과를 가진, 비교적 공격에 가까운 스킬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꼭 알아야할 디버프 이름에는 밑줄과 볼드(Bold: 밑줄)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스턴: 스턴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X턴 동안 행동할 수 없습니다. 스턴이 활성화된 동안 대기시간은 갱신되지 않습니다. 스턴 디버프를 가진 챔피언의 스킬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스턴 세트 유물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 걸리면 한 턴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가장 효과적인 공격 디버프 중의 하나입니다.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 게임은 기본 베이스가 턴제 게임이기에 나의 턴이 빠르거나, 상대 턴을 가져가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매우 중요합니다.
버프 차단: 이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에게 부여되는 모든 버프는 자동으로 차단되고 효과가 없습니다. 쉽게 말하면, 상대 챔피언을 지원하는 모든 버프를 걸 수 없는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다만 기존에 걸려있던 버프는 사라지지 않고 유지가 됩니다.
별 것 아닌 듯하지만, 당해보면 굉장히 막강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ATK 감소: 챔피언의 전투 ATK가 25% 또는 50% 감소합니다. 단순하고 기본적인 디버프입니다. 상대의 공격력을 감소 시키는 건데, 무조건 기본적으로 적에게 걸어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이전 글에서 설명했다시피, 같은 디버프에도 조금의 다른 그림 아이콘으로 디버프 확률이나 지속 턴 등에 대한 차이가 납니다.
ATK 감소 디버프에서는 검 하나가 부러져 있는 아이콘은 상대 공격력의 25% 를, 검이 두 개 부러져 있는 아이콘 그림 표시는 50% 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간극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일반, 고급, 레어, 에픽, 전설 챔피언으로 갈수록 유리한 수치가 됩니다.
DEF 감소: 챔피언의 전투 DEF가 30% 또는 60% 감소합니다. 아군의 공격력을 버프로 상승시킨 다음, 적에게 이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건 후, 공격을 가하게 되면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이래서 그림자의 전설 게임은 속도가 중요합니다.
턴제 게임이기에 먼저 턴을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고, 그 다음 중요한 것이 바로 각 아군별 속도입니다. 공격 챔피언은 일반적으로 나중에 공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인전인 아레나 전투에서 첫 챔피언은 지원 챔피언이 버프나 디버프를 걸고(때에 따라서는 두 번째, 세 번째 챔피언도 괜찮습니다), 후속으로 공격 챔피언이 마무리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서, 1번 챔피언이 상대에게 방어력을 감소 디버프를 걸게한 후, 2번 챔피언은 아군에게 공격력을 겁니다. 3번 챔피언은 전체에게 광역 공격을 가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챔피언들을 팀설정에 세팅을 해놓으면 좋습니다.
SPD 감소: 챔피언의 전투 SPD가 15% 또는 30% 감소합니다. 턴제, 속도 게임이므로 상당히 중요합니다. 특히 이 디버프를 상대 챔피언 모두에게 걸 수 있는 챔피언이 있으면 상당히 유리해집니다. (예: 다크엘프 사일러 에픽챔피언, 보이드 속성)
동결: 동결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X턴 동안 행동할 수 없습니다. 이 디버프가 활성화된 동안 대기시간은 갱신되지 않습니다. 대신 동결에 걸린 챔피언은 받는 데미지의 75%만 받습니다. X턴은 챔피언의 디버프 능력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은 1턴입니다.
동결 디버프 역시 스턴 디버프와 마찬가지로 상대의 턴을 무기력하게 만들기 때문에 매우 위력적입니다.
동결 전용 디버프가 상대에게 있을 때, 자칫했다간 한 번의 기회도 얻지 못한 채 허무하게 패배당할 수도 있을 정도입니다.
스턴 디버프와 마찬가지로, 유물에서도 동결을 걸 수 있는 디버프 유물 세트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클랜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챔피언 조각 중에서 야니카 챔피언은 비추천하며, 재앙의 야카를 챔피언을 반드시 우선적으로 획득하기를 바랍니다. 동결을 시킬 수 있는 이름 그대로 상대에게는 재앙을 안겨주는 막강한 공격 챔피언입니다.
ACC 감소: 챔피언의 전투 ACC가 25% 또는 50% 감소합니다. 상대의 명중률을 감소시켜 디버프 확률을 떨어뜨리는 것인데, 대인전보다는 보스에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C. RATE 감소: 챔피언의 현재 C. RATE 수치가 15% 또는 30% 감소합니다.
이 게임은 속성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속성의 상성에 따라 크리티컬 확률이 바뀌기에 크리티컬 디버프는 때에 따라서는 막강할 수도 있습니다. 크리티컬 감소 디버프가 걸릴 적은 대개 약타 공격을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경험상 아레나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는 챔피언을 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주로 대인전 외의 몹을 잡을 때 사용하면 유리합니다.
C. DMG 감소: 챔피언의 현재 C. DMG 수치가 15% 또는 25% 감소합니다. 크리티컬 데미지를 감소 시키는 디버프인데, 게임을 2년 넘게 해왔지만,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무시해도 되는 디버프입니다.
액티브 스킬 차단: 액티브 스킬 차단 디버프가 활성화되면 기본 스킬을 제외하고 챔피언이 액티브 스킬을 전부 사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액티브 스킬 차단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스킬 대기시간이 기존처럼 감소합니다. 이 디버프는 한 번 걸려보면 그 막강한 영향력에 답답함이 절로 솟아날 것입니다.
그만큼 이 디버프가 해제되기 전까진 할 수 있는 일이 없을 정도입니다. 디버프 중요 체크!
수면: 해당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X턴 동안 행동할 수 없습니다.
수면이 활성화된 동안 대기시간은 갱신되지 않습니다. 챔피언이 잠들어 있는 동안 지속 치유와 독, HP 소모는 정상 적용되며, 챔피언을 치유하는 모든 패시브 스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디버프는 모든 종류의 액티브 데미지를 주고 대상에게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수면 디버프가 부여된 턴 제외).
폭탄: 폭탄 디버프가 만료되면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DEF 수치를 무시하는 직접 데미지를 받습니다.
폭탄데미지는 스킬 설명에 명시된 능력치에 비례합니다. 아레나 티어 등급이 올라갈 수록 볼일이 많은 디버프입니다. 폭탄을 안겨주는 챔피언을 적으로 만나면 상당히 골치 아픕니다.
그렇다고 모든 폭탄 디버프 능력을 가진 챔피언이 다 막강하지는 않으며, 특정 몇 챔피언만 매우 강합니다.
약화: 대상 챔피언이 받는 데미지가 15% 또는 25% 증가합니다.
생각보다 매우 강력합니다. 약화를 걸려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에 상대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무척 달라집니다.
부활 차단: 이 디버프는 부활 효과를 차단합니다. 부활 차단 디버프는 차단할 수 없습니다. 전투 내내 유효합니다. 이 디버프 역시 2년 넘게 게임을 했었지만, 본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이니 무시해도 됩니다.
도발: 도발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도발 디버프를 부여한 챔피언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도발 디버프에 걸린상태에서 공격하는 챔피언은 기본 스킬만 사용합니다. 이 디버프는 상대를 바보로 만들어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피해를 많이 주지 못하는 평타만 때리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혼돈: 격노 버프가 활성화되면 미노타우로스가 주는 데미지가 400% 증가합니다.
격노 버프가 만료되면 미노타우로스는 혼돈에 빠지고 1턴 동안 혼돈 디버프를 얻습니다. 혼돈 디버프가 활성화되면 미노타우로스가 받는 데미지가 200% 증가합니다.
혼돈 디버프가 만료되면 미로타우로스는 3턴 동안 격노 버프를 다시 얻으며 이 주기를 반복합니다. 해당 버프와 디버프는 차단하거나 디버프 제거 스킬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그냥 한 번 읽고 잊으면 되는 디버프입니다.
참수: 참수된 머리가 받는 데미지가 200% 증가합니다. 머리가 사망한 상태면 계속 활성화됩니다. 참수 디버프는 제거할 수 없고, 지속시간도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없습니다.
히드라 보스의 머리가 잘리면 생기는 디버프인데, 디버프를 알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그냥 히드라 머리가 잘린 녀석은 데미지를 평소보다 두 배 받는구나라고 생각하면 되고, 자동 전투로 해놓기에 대개 머리가 잘려진 히드라부터 공격을 해줍니다.
사술: 사술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자신의 아군이 피해를 받을 때마다 피해를 받습니다.
사술 디버프로 받는데미지는 챔피언의 DEF를 무시합니다. 최초 대상은 데미지를 온전히 받습니다.
사술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자신의 아군이 받는 광역 피해의 2%를 받고, 단일 대상 피해의 10%를 받습니다. 사술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자신의 아군이 직접적으로 받는 공격으로만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독, HP 소모, 폭탄, 피해 반사 등 지속 효과(버프와 디버프)로는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초중반에는 무시하게되는 디버프이지만, 시간이 갈수록 엄청난 디버프입니다. 특히나 히드라 전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미스랄라 챔피언의 사술 디버프는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 정도입니다.
거머리: 거머리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을 공격하는 챔피언 모두 데미지의 18%만큼 회복합니다.
일명 피를 빨게 해주는 디버프 스킬인데, 여기서 요점은 공격하는 데미지의 18%를 빠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ATK 기반의 챔피언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DEF 기반일 경우, DEF 데미지가 기준이 됩니다.
아레나에선 큰 효과를 얻기 힘들고, 그 외의 전투에서 효과적입니다.
HP 소모: HP 소모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이 턴을 시작하면 해당 챔피언과 챔피언의 모든 아군이 개별 최대 HP의 3%만큼 데미지를 받습니다.
한 번에 챔피언 한 명에게 HP 소모 디버프 한 개만 부여됩니다. 아레나 보다는 특정 거미 던전 같은 경우에 효과적인 디버프입니다.
공포: 공포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이 스킬 사용 시 50% 확률로 스킬이 발동하지 않으며, 해당 챔피언은 턴을 잃게 됩니다.
아레나 전투에서 이 디버프에 당해본 유저가 있다면 디버프 그림처럼 소름이 끼칠 것입니다. 당하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저항력이 높거나, 디버프를 제거하는 아군 챔피언이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입니다.
독 민감도: 독 민감도 디버프는 독 디버프에 걸린 대상이 받는 독 데미지를 증가합니다. 받는 데미지를 25% 또는 50% 증가합니다.
독 민감도 디버프는 클랜 보스에게 특히 좋습니다. 그래서 초반에 이 디버프 스킬을 가진 레어 챔피언인 반시를 주로 애용하기도 합니다.
패시브 스킬 차단: 패시브 스킬 차단 디버프는 챔피언 패시브 스킬 발동을 차단합니다. 차단 불가로 표시된 패시브 스킬은 차단할 수 없습니다. 이 디버프 역시 본 기억이 없습니다. 무시해도 될 듯합니다.
석화: 석화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모든 버프가 제거되고 다음 턴에 행동할 수 없습니다. 참으로 강력한 디버프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미스랄라 챔피언이 사술을 걸고, 이 석화 디버프까지 줍니다. 할 수 있는 일이 별로없게 만드는, 메두사처럼 돌로 만드는 디버프입니다.
석화 디버프 상태에서는 챔피언은 버프를 받을 수 없고 더 많은 디버프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디버프 제거효과를 제외한 모든 즉각 효과는 석화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석화 디버프에 걸려 있으면 해당 챔피언은 모든 받는 데미지의 40%만 받습니다. 하지만 폭탄 디버프로 받는 데미지는 300% 증가합니다.
고통 결부: 고통 결부 디버프는 해당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이 수난의 머리가 받는 모든 데미지의 15%를 받게 합니다.
수난의 머리는 받는 데미지 100%를 받습니다.
고통 결부 디버프는 제거하거나 차단할 수 있고, 지속 시간도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고통 결부 디버프에 걸리면 수면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을 깨우게 됩니다.
챔피언이 고통 결부 디버프와 데미지 차단 버프 모두 걸려 있으면 고통 결부 디버프로 데미지를 하나도 받지않습니다. 설명은 장황하지만, 몰라도 되는 디버프입니다.
치유 감소: 치유 감소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이 받는 치유량이 50% 또는 100% 감소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피를 회복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강력할 수도 있는 디버프입니다. 그런데 아레나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RES 감소: RES 감소 디버프로 챔피언의 전투 RES가 25% 또는 50% 감소합니다.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되는 디버프입니다.
운석낙하: 운석낙하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액티브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운석에 맞습니다.
운석은 해당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 최대 HP의 25%만큼 데미지를 주고, 나머지 다른 적 챔피언에게는 최대 HP의 5%만큼 데미지를 줍니다.
모든 상황에서 운석낙하 디버프는 팀당 한 개만 적용됩니다.
축복을 선택한다면 1순위로 선택을 해도 될 정도의 막강함을 자랑합니다. 너무 강력하다보니 운석낙하의 확률을 감소시키는 패치가 생겼을 정도입니다. 감소가 되었어도 막강함은 같습니다.
데몬로드나 보스들을 잡는데 매우 좋은 데미지를 줍니다.
철의 낙인: 철의 낙인 디버프는 자체적인 효과는 없지만, 강철의 쌍둥이가 사용하는 종말의 기계 스킬로 주는 데미지를 증가합니다.
이 스킬 데미지는 각 챔피언에게 현재 활성화된 모든 철의 낙인 디버프 지속 시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철의 낙인 디버프 지속 시간이 길수록 종말의 기계 스킬로 주는 데미지가 훨씬 커집니다. 철의 낙인 디버프는 차단하거나 제거할 수 없지만, 저항할 수는 있습니다.
양: 양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기존 스킬을 사용할 수 없고, 아래 양 스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 1명을 공격합니다. 모든 아군 양이 협공합니다. 공격 후 50% 확률로 자신에게서 양 디버프를 제거합니다. 양 디버프가 만료되거나 양이 처치될 때마다 해당 디버프에 걸렸던 챔피언은 50% HP로 전장에 복귀합니다.
독: 대상 챔피언 턴이 시작하면 최대 HP의 2.5% 또는 5%만큼 대상 챔피언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이 데미지는 독 민감도 디버프를 제와한 다른 어떤 효과에도 영향받지 않으며 오직 대상 최대 HP에 비례합니다.
데미지 차단 버프로 차단될 수 있습니다. 대상 챔피언이 실드가 있으면 독 데미지는 실드에 먼저 적용됩니다.
아레나에선 특정 전설 챔피언 몇 명을 제외하곤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로 클랜보스를 비롯한 보스들을 잡는데 사용됩니다.
유물 세트에 독을 입히는 것도 있지만, 2.5% 독 세트라서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독은 5% 이상은 되어야 효과적입니다.
위축: 위축 디버프에 걸린 챔피언은 스킬 설명에 달리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한 적에게 약타만 적중할 수 있습니다. 본 적이 없는 디버프입니다.
봉인: 해당 디버프는 봉인과 상급봉인 두 종류가 있습니다.
봉인 디버프는 장비 세트와 마스터리 효과를 차단하지만, 유물과 장신구로 부여되는 능력치 상승 효과 및 사도의 칼날, 완벽한 한 타 등 능력치만 향상하는 마스터리는 예외입니다.
상급봉인은 봉인 디버프의 강화 버전으로 축복 효과를 추가로 차단하지만, 능력치를 향상하는 축복 효과는 예외입니다. 봉인과 상급봉인 디버프는 해당 디버프가 부여되기 전에 발동한 효과는 차단하지 않습니다.
이 디버프 역시 본 적이 없습니다.
그외의 디버프
히드라의 표식: 잡아먹기 스킬로 영향받을 챔피언 한 명을 표시합니다. 이 효과는 제거할 수 없고, 지속 시간도 감소할 수 없습니다. 해당 효과는 차단하거나 저항할 수 없고, 장막과 절대장막 버프를 무시합니다.
히드라의 표식은 챔피언이 걸린 디버프 수와 관계없이 부여됩니다.
소화 중: 히드라 전투 시작 시 적 챔피언 한 명에게 히드라의 표식 디버프가 20턴 동안 부여됩니다. 이 카운트다운이 만료되면 표식을 받은 챔피언은 다음 턴에 행동하는 머리에게 잡아먹힙니다.
표식을 받은 챔피언을 잡아먹은 히드라 머리는 5턴 동안 소화를 시작합니다. 이 카운트다운이 종료되기 전에 소화 중인 히드라 머리에게 충분히 데미지를 주면 잡아먹힌 챔피언은 구출되고 전투에 복귀합니다.
카운트다운이 종료되면 해당 챔피언은 소화되어 부활하거나 전투에 복귀할 수 없습니다.
정리
현재를 기준으로 그림자의 전설에 등장하는 모든 디버프를 정리를 하였습니다.
모든 챔피언들이 소유 중인 디버프를 알 수는 없으나, 아레나에서 자주 보는 챔피언과 본인이 메인 챔피언으로 사용 중인 챔피언의 디버프데 대해서는 익혀두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턴제 게임이지만, 전략 게임이기도 하기에, 이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선 버프와 디버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본 포스팅은 디버프에 대한 내용이었고, 버프에 대한 내용은 상단에 링크가 있으니 즐겨찾기를 추천드리며, 필요할 때 마다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매우 감사드리며, 게임에 너무 과몰입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으니 적당하게 즐기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근데 이 게임이 너무 재미있긴 합니다. 무척....말입니다.
그럼,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기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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