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Story/구글 블로거(blogspot)

구글 블로그스팟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보류에서 수집성공으로

by 마숲 2024. 2. 19.
반응형

블로그스팟 네이버 색인 생성 수집 성공 방법

구글 블로그인 블로거(블로그스팟, blogspot)를 틈틈이 도전 중인데, 그동안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포스팅한 글을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했었지만, 처리결과는 번번이 수집보류가 나타났었습니다.

 

이 수집보류의 결과가 최근에는 수집성공으로 바뀌기 시작했다는 내용입니다.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OFF 하여 주시면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있어 많은 힘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마숲의 블로그 마숲입니다 ~ ^ ^

 

수집 성공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수집 성공 결과 글자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수집보류 결과

 블린이가 진입하기엔 장벽이 좀 있어 보이는 워드프레스를 도전하기 전에, 마숲은 구글에서 운영하는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을 시간이 날 때마다 만지작 거리고 있습니다. 그만큼 카카오 티스토리의 운영 철학이 불안함의 방증일 것입니다.

 

반응형

 

마숲이 구글에서 운영 중인 블로그스팟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kokomagae.blogspot.com/

 

Masup`s Story

한국 문화, 제품 리뷰를 하는 블로그입니다.

kokomagae.blogspot.com

 

 블로그 이름은 본 티스토리 블로그 이름인 마녀의 숲속 줄임말인 마숲을 영어 표기로 하였고, 뒤에 스토리라는 단어를 붙여서 Masup`s Story입니다. 아직 구글 쪽 블로그는 어떻게 운영해야 할 지 아무런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본 마숲의 블로그처럼 잡블로그나 다름이 없는 햇병아리 레벨입니다.

 

Masup`s Story 블로그에선 포스팅을 작성할 때마다 4곳에다 색인 생성 URL 주소를 접수시킵니다. 

 

그 4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서치 콘솔
  • 마이크로소프트 빙 웹마스터 도구
  • 다음 웹마스터 도구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다음 웹마스터 도구는 글 몇 개를 작성하다 보니 색인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검색 노출 순위는 다른 문제이고, 오늘은 검색 노출이 되는지 안 되는지, 즉 색인 생성과 관련된 부분에 초점을 맞춥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Bing)에선 도무지 검색 노출이 안 됩니다. 색인 신청은 하지만, 수집만 잘할 뿐 검색 자체가 아직은 요원했습니다. 검색 사이트의 중요도가 낮은 곳이기 때문에 별도의 해결을 위한 노력은 차후로 계속 미룹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색인 생성이 매번 실패하다가 아래의 방법 시도 이후부터는 매우 잘 됩니다. 참고하실 분을 위해서 관련 글 링크를 적도록 하겠습니다. 안 되시는 분은 시도해서 손해볼 건 없으니 해보시기 바랍니다.

 

색인 생성 안 될 때 해결하기 [구글 블로거(blogspot)]

 

색인 생성 안 될 때 해결하기 [구글 블로거(blogspot)]

blogspot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하기 티스토리 블로그의 불안감이 여전한 상태입니다. 마숲 역시 대비용으로 구글 블로그인 블로거(블로그스팟)의 파이를 조금씩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kokomagae.tistory.com

 

 요즘에는 ?m=1을 따로 붙이지 않다고 게시글의 주소가 색인 생성이 매번 성공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쪽입니다. 매번 아래와 같이 숱하게 수집보류로 Masup`s Story의 글을 거부했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수집거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수집거부

 

 마숲이 아는 한도 내에서 포스팅 최적화(SEO)는 어느 정도 한 것 같은데 검색 수집을 안 해 줍니다. 많은 사람이 네이버의 검색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 노출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수집보류에서 수집성공으로 바꿀 수 있을까요?

 

서치 어드바이저 수집성공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티스토리 사이트 자체가 블로그 지수가 높기 때문에 조금만 블로그에 신경을 써줘도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 엔진에 등록을 잘 시켜줬지만, 구글 블로그스팟은 애석하게도 맨땅에 헤딩하듯이 열심히 해야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글쓰는 것 외에 무엇을 열심히 해야 되는지는 확실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틈틈이 포스팅을 하다 보니, 다른 걸 시도한 것도 없는데 어느 날 아래와 같이 수집성공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서치 어드바이저 수집성공
서치 어드바이저 수집성공

 1월 29일에 첫 URL 수집 요청을 하였었고, 이후 2월 8일까지 31번의 다른 URL 주소의 글과 카테고리 또는 중복 수집 등을 요청하였는데, 모두 수집보류 결과를 받았었습니다. 

 

 그러던 중, 31번째 시도에서 갑자기 수집성공 결과를 확인하게 됩니다.

 

마숲이 한 거라곤, 기존에 하던 대로 글 쓰기한 다음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URL 포스팅 글 주소 수집 요청 밖에는 없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샌드박스인 것 같습니다. 

 

샌드박스와 관련된 내용 역시 조금 전에 말씀드렸던 "색인 생성 안 될 때 해결하기 [구글 블로거(blogspot)]" 글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글자를 클릭하시면 해당 글 내용이 새 창에서 열립니다.)

 

 

 다른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의 경우는 잘 모르겠지만, 마숲의 경우에는 31번째 시도에 수집성공이 되었고, 포스팅 글은 12번째 글입니다. 기간은 10일이 지난 다음이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해서 구글 블로그인 블로그스팟이 네이버 검색 엔진에서 어느 정도 되어야 노출이 되는지에 관한 개인적인 경험을 알아봤습니다. 색인 생성 즉, 수집성공이 되었다고 해서 해당 글을 검색하여도 여전히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는 않고 있음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블로그마다 블로그 지수란 것이 존재할 것이고, 블로거의 노력으로 어느 정도 궤도까지는 올려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기본적인 글쓰기 틀을 지키면서,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밖에는 다른 지름길이 없을 것입니다.

 

그럼, 이 글 보시는 블로거분들의 우상향의 성과가 반드시 표면으로 조금씩이라도 드러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 추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수집 보류 되던 게시글들이 수집 성공으로 바뀌었지만, 블로그 주소를 네이버 검색창에 넣어 검색 시, 수집성공임에도 불구하고 검색이 되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갑자기 글 한 개가 검색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 등장하는 블로그스팟의 글
네이버 검색 결과에 등장하는 블로그스팟의 글

 즉, 기본적인 사항만 어느 정도 해놓고 꾸준히 게시글을 작성할 때마다 URL 주소를 수집 신청하다 보면, 네이버 검색에도 정상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조급해하지 마시고, 천천히 블로그를 키워나간다는 심정으로 운영하면 될 것입니다.

 

Temu 어필리에이트 수익은 어느 정도일까 (테무, 태무, 티무)

 

Temu 어필리에이트 수익은 어느 정도일까 (테무, 태무, 티무)

Temu(테무, 태무, 티무) 쇼핑몰 사이트에서도 부업으로 도전할 수 있는 제휴 프로그램인 어필리에이트(affiliate)가 존재합니다. 처음부터 있었던 기능은 아니고, 최근에 시작되었습니다. 우선 태무

kokomagae.tistory.com

 

반응형
kakaoTalk facebook twitter naver band shareLin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