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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Story/마숲 블로그 운영

광고 차단 허용 전과 후의 광고단가(CPC) 변화

by 마숲 2023.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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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블럭 같은 광고 차단 허용을 했을 때와 광고 차단이 있을 경우 글을 읽지 못하도록 했을 때의 5일 동안의 CPC 변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OFF 하여 주시면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있어 많은 힘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마숲의 블로그 마숲입니다 ~ ^ ^

 

광고 차단 기능 허용

지난 번에는 구글 애드센스의 기능 중 하나인 광고 차단 회복의 활성화를 다루어 봤습니다. 이는 AdBlock, uBlock Origin  등과 같은 광고를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에 대항하는, 일종의 콘텐츠 제작자를 보호하는 기능 중의 하나입니다. (아래 링크 글 참조)

 

[애드센스] 애드블럭 방문자, 광고차단 방지하는 방법

 

[애드센스] 애드블럭 방문자, 광고차단 방지하는 방법

⚠️주의: 광고 차단이 설정되어 있으면, 이벤트 혜택 🎁박스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마숲의 블로그 마숲입니다 ~ ^ ^ 오늘은 힘들게 광고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

kokomagae.tistory.com

 

모든 블로거들이 이 기능을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좋겠지만, 대부분 광고 차단을 묵인 중에 있어, 광고를 허용해달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사용자들은 그냥 백스페이스바를 누르고 다른 검색된 게시글로 들어가기 일쑤입니다.

 

이 광고 허용 메시지를 노출 시켰을 때, 광고 단가인 CPC가 하락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서 5일씩, 총 10일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짧은 기간이라 통계의 신뢰도는 논할 가치는 없음을 인정합니다. 5일간의 데이터로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분위기만 느끼면 될 듯 합니다.

 

광고 허용과 차단 사이에 CPC가 무슨 상관이 있을까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어느 블로거 분의 글에서, 사람들이 게시글을 보러들어왔다가 광고를 허용하지 않으면 포스팅 내용을 읽을 수 없음을 알려오는 메시지를 보고선, 뒤돌아가기 버튼을 바로 눌러버리는 바람에, 콘텐츠 체류시간에 악영향을 주게되어....결국 CPC의 하락으로 이어짐으로 자신은 그냥 광고 차단을 묵인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실제로, 진짜 그런지 매우 궁금했습니다.

신뢰할 만한 글들을 찾기가 어려워, 아래의 데이터는  5일간 두번, 총 10일 동안 테스트를 한 결과입니다. 

 

A. 광고 허용 메시지 OFF (애드블럭 허용)

cpc

 

📌 중요 추가 사항: 정책위반이라는 말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애드센스 데이터를 가렸습니다.

 

✅ 10월 2일 ~ 6일까지 5일간의 CPC 변화 그래프

✅ 평균 CPC: 🥕 

 

📌 그날 그날 CPC가 일관성 있는 모습을 보여주진 않고, 들쭉날쭉합니다. 마지막 5일, 6일에는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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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광고 허용 메시지 ON (애드블럭 비허용)

10월 7일 ~ 11일 까지입니다.

cpc

 

✔️ 표시된 메시지 수: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가 사용자에게 표시된 횟수입니다. 지난 30일 동안 애드센스 및 Ad Manager 사이트에서 집계된 수치입니다.

 

✔️ 확장 프로그램 비율:

사용자가 광고 차단용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 페이지의 조회수 비율입니다. 애드센스 및 Ad Manager의 사이트에서 집계되었습니다.

 

✔️ 광고 허용 전환율: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를 본 다음 광고를 허용한 사이트 방문자의 (브라우저 쿠키 기반) 전환율입니다. 광고 수익 복구 메시지가 보고 기간 이전 또는 보고 기간 동안 사이트 방문자에게 표시되었을 수 있습니다. 지난 30일 동안 애드센스 및 Ad Manager 사이트에서 집계된 수치입니다.

 

193개의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가 사용자에게 표시가 되었고, 이중에서 27% 사용자만이 광고를 허용하도록 변경하고 게시글을 읽었다는 의미입니다.

cpc

 

✅ 10월 7일 ~ 11일까지 5일간의 CPC 변화 그래프

✅ 평균 CPC: 🥕 

 

📌 CPC가 광고 허용해달라는 메시지 활성화 이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다가 마지막 날 훌쩍 상승한 모습입니다. 어떤 추세를 보일지 알 수 없습니다.

 

 

결론

✔️ A. 광고 허용 메시지 OFF (애드블럭 허용)

✔️  B. 광고 허용 메시지 ON (애드블럭 비허용)

 

5일간의 평균 CPC 수치는 A의 경우가 0.21원 더 높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B의 마지막에 확 올라간 CPC를 보자니 장기간에 걸쳐 테스트를 할 경우 일관성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애드블럭을 허용할 경우와 허용하지 않을 경우 CPC와는 큰 상관이 없는 듯 판단됩니다.

(아주 짧은 기간 동안의 테스트인지라 신뢰도는 무척 낮습니다.)

 

둘의 상관 관계가 큰 차이가 없다면 광고 허용 메시지를 ON으로 활성화 시키는 것이 수익에 조금 더 유리하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애드블럭으로 광고를 차단하는 사람들이 들어와봤자, 그 사람들에게 광고가 나타나지도 않고, 수익으로 이어지지도 않는 트래픽이기 때문에 반가운 사람들은 절대 아니라는 말입니다.

 

예전에 불법 프로그램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던 사람들과 마찬가지입니다.

 

콘텐츠를 만드는데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정보를 얻기 위해 타인의 콘텐츠를 이용하는데, 광고 정도는 당연히 봐야한다는 최소한의 배려가 깃든 인식이 전반적으로 인터넷 문화에 퍼지기를 바랍니다.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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