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부터 RPM으로 광고 노출로 애드센스의 수익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CPC 단가나 광고 클릭수는 큰 의미가 없어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갑자기 광고 클릭수가 0에 가까워지면 어떤 오류가 분명 있는 것입니다. 그것도 평균 몇 십 번의 광고 클릭이 있던 블로그에선 말입니다.
오늘은 갑자기 애드센스의 광고 클릭수가 0에 가깝게 줄어드는 문제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OFF 하여 주시면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있어 많은 힘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마녀의 숲속 블로그의 마숲입니다 ~ ^ ^
애드센스 광고 클릭수가 갑자기 줄어드는 문제 해결 방법
위 캡처를 보면 9월 29일 이전까지는 50번 안팎으로 광고 클릭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런데 29일을 기점으로 광고 클릭수가 뚝 떨어지더니, 30일부터는 1 또는 0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특별한 변화를 준 적도 없는데 말입니다.
그래서 분명히 문제가 발생하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핸드폰과 노트북(PC)으로 블로그에 접속을 해봤습니다. 혹시 모르니 시크릿 모드를 이용하여 방문자 입장에서 마녀의 숲속 블로그를 열었습니다.
평소와 전혀 다름없이 광고 노출이 잘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카카오 티스토리 블로그 업체의 관리 문제일까?.....라는 생각을 잠시 했었지만, 그렇게 될 경우 마숲이 아닌 다른 사람의 입에서 관련 이슈의 말이 먼저 돌았을 것입니다. 또한 마숲의 서브 티스토리 블로그와 블로그스팟에서는 광고 클릭수 저하 문제가 없었습니다.
온전히 마숲의 블로그(티스토리)에서만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다른 어떤 잘못이 있나 생각되어 찾아봤었지만, 클릭수가 낮은 것 외에는 잘못된 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서칭에 들어가 보니, 이름이 또 있었습니다.
이 오류를 사람들은 '0 클릭 버그'라고 부르고 있었습니다.
마숲이 애드센스의 보고서를 실시간으로 관찰한 결과, 클릭수가 1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는데, 잠시 후에 다시 0으로 바뀌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데이터가 발생했다가 사라지니, 광고 클릭수가 0이 되는 것입니다.
서칭에서는 '자동 광고'를 껐다가 24시간 후에 다시 켜니, 타이밍이 맞는지는 알 수 없지만, 다시 정상적으로 되돌아왔다고 합니다. 마숲이 생각했을 때 이 방법은 해결이 아닌 듯 느껴졌습니다.
일단 애드센스 시스템에 오류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광고 클릭수가 발생하지 않아서인지, 페이지 RPM도 평소보다 엄청 더 하락을 했습니다. 0 클릭 버그 문제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할 방법은 애초에 없으니 그저 느낌일 뿐입니다.
우선 '자동 광고'는 아닐 것이라는 판단에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에 있는 '의견 보내기'를 이용하기로 합니다.
애드센스에 의견 보내기
애드센스 '의견 보내기'는 관리페이지의 좌측 메뉴 하단(좌), 또는 보고서 페이지에 진입할 경우 우측 하단(우)에 사각형 말풍선 안에 느낌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등장합니다.
'Google에 의견 보내기' 사이드 메뉴가 펼쳐지는데, 여기서 문제에 대한 설명과 스크린샷을 찍어 보내면 됩니다.
구글에서 답변을 주지는 않지만, 검토해 보고 문제가 있다면 빨리 해결을 해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니면 시간이 지나서 자동적으로 0 클릭 버그가 잡힐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느 것도 확실한 해결을 알 수 없도록 만든 구글 시스템이기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뭐라도 시도하는 일이......
블로거의 정신 건강에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광고 클릭수가 갑자기 현저히 줄어 하나도 발생하지 않는 현상에 대한 문제가 해결이 되면, 본 페이지에 추가로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0 클릭 버그 해결 후기
정확히 6일이 지나서 다시 애드센스의 광고 클릭수가 정상화되었습니다.
'자동 광고'를 껐다가 켜는 방법은 예상대로 아니라는 판단입니다. 마숲이 한 것은 0 클릭 버그가 발생하기 직전의 1~2일 사이에 발생한 변화에 집중하였습니다.
한 게시글에서 과다 트래픽이 발견한 것을 파악하였고, 이것으로 인하여 애드센스의 시스템에서 클릭수를 무효화시키는 일종의 방어 시스템이 가동된 것으로 주관적인 진단을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트래픽이 몰린 날 무효 클릭이 많이 발생하지 않았나라는 생각에 애널리틱스에 들어가서 이벤트 발생이 많이 된 상위권 5명을 살펴보았습니다. 그중에서 한 명이 비정상적인 ad_click 활동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용자의 ID를 무효트래픽 의심과 관련한 신고를 구글 측에 하였고, 사유를 작성하는 마지막 칸에다 별개로 '클릭수 오류가 일어나고 있으니 확인 요청'을 구하는 내용까지 추가로 보냈었습니다.
이것으로 인한 해결인지는 모르겠지만, 정확히 하루 뒤에 0 클릭 버그는 사라졌고, 광고 클릭수는 정상으로 집계가 되고 있습니다.
확실한 해결 방법은 그 누구도 알 수가 없습니다. 단지, 타인의 경험을 참고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운영하시는 블로그의 성과가 점점 높아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Story > 마숲 블로그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티스토리 앱 푸시 알림! 설정하는 방법 (0) | 2024.11.17 |
---|---|
티스토리 제목, 부제목, 소제목 밑줄 배경색 꾸미는 방법 (0) | 2024.09.18 |
로그인 계정, 자동 로그아웃 증상 해결하는 방법 (0) | 2024.09.01 |
오래된 색인 생성 실패 페이지 삭제하는 방법 (0) | 2024.08.30 |
구글 검색 유입량이 갑자기 줄어들더니 결국..... (0) | 2024.08.27 |
티스토리 북 클럽 스킨 글 목록에 애드센스 광고 넣는 방법 (2) | 2024.08.24 |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 중에 계속 로그아웃 되는 문제에 빠지다 (0) | 2024.08.23 |
티스토리 블로그 이름을 클릭해도, 홈 화면으로 이동하지 않는 문제 (0) | 2024.08.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