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그리기/미리캔버스

미리캔버스 [기여자] 부업 수익에 대한 허상 #2

by 마숲 2023. 6. 8.
반응형

이 글은 총 4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리캔버스에서 크리에이티브 활동을 고려하며, 큰 수익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될 만한 극히 주관적인 내용입니다.

 

1편 미리캔버스 [기여자] 부업 수익에 대한 허상 #1 : (심사 기간 / 승인 거부 / 판매 단가)

2편 미리캔버스 [기여자] 부업 수익에 대한 허상 #2 : (수익 종류 / 단일 & 인쇄 단가)

3편 미리캔버스 [기여자] 부업 수익에 대한 허상 #3 :  (콘텐츠 제작 품질에 따른 구독 단가)

4편 미리캔버스 [기여자] 부업 수익에 대한 허상 #4 :  (주 수입원인 구독 수익의 현실)


앞선  1편 내용에선

 

1) 심사 기간 

2) 승인 거부

3) 판매 단가

 

에 관한 이야기를 하였다. 

오늘은 실제적인 수익 부분에서의 조금더 현실적인 면을 다룰 생각이다.

 

반응형

 

▶ 단일 수익과 인쇄 수익

 

미리캔버스 기여자_개당 수익 단가는 얼마예요?

 

3. 미리캔버스 기여자_개당 수익 단가는 얼마예요?

이글은 총 3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3번째 글이고, 이전 글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주세요. 1. 미리캔버스 기여자_신청부터 업로드 시 주의사항 총정리 2. 미리캔버스_기

kokomagae.tistory.com

 

이전 글 중에 하나인 

'미리캔버스 기여자의 수익'에 관련된 글을 보면

 

구독 단가는 현저하게 낮으니,

 

그에비해 높은 단가를 받을 수 있는 인쇄와 단일 구매가 발생할 수 있도록

제작 해상도 사이즈와 양질의 콘텐츠 요소를 제작하는 게 좋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실제 미리캔버스의 안정적인 수입원은 구독 수익이다.

 

월 구독료를 지불하면서 저렴하게, 사실은 거의 무료나 다름없는 수준으로

마음대로 이미지들을 사용할 수 있는 구독 사용자들이 기여자 활동의 주 수입원이다.

 

그래서 단가가 중요한데, 

안그래도 하급 노동자 보다도 못한 예술가 취급을 받는 금액이건만,

구독 단가는 점점 하향세이다. 

 

그럼, 잘 만들어서 인쇄나 단일 수익을 늘리면 되지 않겠느냐고?

 

단일 수익은 구독하지 않는 사람이 한두번 사용하기 위해 직접 돈을 지불하고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즉, 미캔(미리캔버스 줄임말, 이하 미캔이라 부름)을 

자주 사용하지 않고, 가끔씩 사용하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수익이란 의미이다.

 

그러니 꾸준한, 의미있을 정도의 금액은 나오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단일 수익의 단가는 보통 350원으로 통일되어 있다. 

 

가끔씩 미캔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수가 적을 뿐더러, 그 적은 사용자가

수많은 기여자의 요소 중에서 이 글을 보는 기여자의 이미지를 단일로 구매할

가능성은 현저히 낮다. 

 

1천 개 이미지를 업로드했다고 가정한다면,

보통 하루 0~5개 정도가 될 것이다. 하나도 없는 날이 수두룩 할 것이다.

 

일일 평균을 낸다면, 판매량은 1개 미만에 그칠 것이다.

물론 본인이 엄청 잘 만든다면 대단한 수익을 거둘 수도 있겠지만, 

대단한 수익은 굉장히 많이 팔려야 가능한 구조이다.

 

그럼 이제 인쇄 수익을 알아보자.

인쇄 수익은 그야말로 들쭉날쭉 고무줄이다.

 

캡처를 보면 알겠지만, 

정말 자기 마음이다.

 

 사용자의 인쇄 크기나 종류 등의 규정에 따라 수익은

천차만별인 듯 하다. 제일 위의 1천 원 대 인쇄 수익은 굉장히 잘 나온 금액이다.

 

대부분은 3백 원도 안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놀라지 마라.

인쇄가 2건이나 있어 기뻐했다가, 0원인 경우가 제법 많다.

 

위의 캡처처럼 진짜 0원인 경우가 제법 있다.

그것도 여러번 겪었다.

 

그들을 난 일명 「인쇄 거지」라고 부른다.

 

남의 그림을 인쇄는 해갔는데 수익은 없다......??

 

말이 안 되지 않는가!

 

 

하지만 실제로 미캔에서 빈번하게 발생을 하는 일이다.

 

예상하건데, 미캔에서 가입 유도를 위해 무료 인쇄 쿠폰을 배포하는 등의

이벤트 성으로 발생하는 것 같다.

 

하지만,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자인 기여자에게 허락을 받고 무료로 사용을

하게 해주는 것일까?

자세히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기여자 활동 가입 약관에 이미 들어가 있을 것이다.

 

동의하지 않으면 가입이 안 되는데, 누가 그런 약관을 꼼꼼히 읽어볼 것이며,

읽어본다 한들 비동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냔 말이다.

 

저작권에 대하여 이상만 없으면 대부분 동의하고 가입을 진행하게 된다.

 

이런 부분은 작은 일에 속하겠지만, 불공정 약관이나 다름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벤트 성이건 말건 그에대한 사용료는 최소한

미캔 업체에서 지불을 해야한다고 생각된다.  기여자의 디자인으로 수익을 가져가는

업체에서 코묻은 돈까지 뺏어가는 것과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 

( 사실 확인이 안 된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과 의견일 뿐이므로, 착오없으시길 바랍니다!!

 

 

인쇄 역시 단일과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수입원은 아니니, 단순 이벤트성 수익이라 생각하면 되겠다.

 

요약 ▶ 인쇄 & 단일 수익: 아주 적은 보너스!

 


 

다음의 세 번째, 네 번째 이야기에선

콘텐츠 제작 품질에 따른 구독 단가 차이와 미캔에서의 가장 중요한 구독 수익에

대한 현실적인 이야기를 게재할 계획입니다.

 

총 4편으로 구성된 이야기 중에서 기여자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제일 많이 도움이 되는 내용일 것입니다.

 

 

 

[미리캔버스] 기여자, 부업 수익을 위한 TIP 모음

본 블로그에는 미리캔버스 사이트의 디자인허브 기여자 활동에 관련된 글이 많이 있습니다. 하나씩 따로 찾아서 보기가 불편하신 분들을 위하여 모든 기여자 활동에 관련된 TIP 글들의 리스트를

kokomagae.tistory.com

🐝 위 링크는 미리캔버스 기여자 관련한 여러가지 팁 목록입니다.

이동하셔서 관심있는 정보만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kakaoTalk facebook twitter naver band shareLink

댓글